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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선박 연구
해룡호
전통선박
연구

시대
조선 후기~일제강점기
복원시기
2008년
선박규모
길이 15.16m, 너비 4.93m, 높이 2.06m
참고문헌
[어선조사보고] (1924년, 조선총독부) 강화도 길상면 택리 중선망어선
  • 저판 조립 이미지 저판 조립
  • 저판 장삭 박기 이미지 저판 장삭 박기
  • 외판 조립 이미지 외판 조립
  • 외판 조립 2 이미지 외판 조립 2
  • 고물비우 조립 이미지 고물비우 조립
  • 어창 칸막이 세우기 이미지 어창 칸막이 세우기
  • 갑판 깔기 이미지 갑판 깔기
  • 복원 완료된 해룡호 이미지 복원 완료된 해룡호
  • 진수 항해 이미지 진수 항해

서해 조기잡이 중선망어선 <해룡호>

 

▶ 주요구조 :

 

서해 조기잡이 중선망어선은 조선시대부터 근대까지 서해안에서 조기잡이에 사용된 전통선박이다. 파시(波市)․어로요(漁勞謠) 등 어업과 관련된 풍부한 민속 문화와 전통선박의 구조가 남아있다. 해룡호는 어로작업에 편리하도록 상부 널이 넓고 흘수선이 낮으며, 이물과 고물을 동일한 형태와 방법으로 본체에 연결한 점이 특징적이다. 7열의 두터운 목재를 연결해 저판을 만들었으며 좌우로 9단의 외판을 붙이고, 이물비우 18단, 고물비우 20단을 지어 올렸다. 돛대는 두 개이며, 방향타 역할을 하는 치와 닻줄을 감아 올리는 호롱, 나무 닻 등이 설치되어있다.

 

▶ 보 고 서 :

 

「전통선박 조선기술 Ⅰ 서해 조기잡이 중선망어선」, 2009

 

 

 

▶ 영상물 :

 

「서해 조기잡이 중선망어선 건조과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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